스크럼

스크럼

(Agile Software Development with Scrum)

 

 

지은이 : 켄 슈와버(Ken Schwaber), 마이크 비들(Mike Beedle) / 옮긴이 : 박일, 김기웅

정가 : 18,000원

 

260쪽 / 판형 : A5 / 1판

출간일 : 2008년 10월 6일

ISBN-13 : 978-89-91268-47-0

 

저자소개

켄 슈와버(Ken Schwaber)

저자 켄 슈와버는 소프트웨어 개발의 실천 방법을 향상시키는 데 주력하고 있는 Advanced Development Methods 사의 대표다. 그는 일찍이 소프트웨어 개발자로 출발하여 PM을 거쳐 지금은 컨설턴트로 일하고 있다. 1990년 초부터 이미 제품 공정 관리에서 의미 있는 변화를 주도해 왔으며 또한 제프 서더랜드(Jeff Sutherland)와 함께 초기 스크럼 개발 프로세스의 틀을 만들었다.

 

마이크 비들(Mike Beedle)

소프트웨어 개발 관련 일을 해오다가 고객의 소프트웨어 개발을 지원하는 기술 컨설팅 회사인 e-Architects 사를 세웠다. 지난 20여 년간 수천 개의 프로젝트를 지원해왔다. 특히 1995년부터는 스크럼을 이용하였을 뿐만 아니라 이 방법론을 추천하고 지도하는 데 힘을 쏟고 있다.

 

역자소개

박일

연세대 컴퓨터학과를 졸업했다. 병역특례 중에는 이런저런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다가, 결국 어려서부터 꿈이었던 게임 개발을 하고 싶어 NCsoft 에 입사하였다. 1년 반 동안 참여하던 프로젝트를 끝내고 리니지2 개발팀으로 이동, 수년간 리니지2 서버 개발에 참여하고 있다. 스터디(andstudy.com; dev3d.tistory.com)를 통해 여러 사람들과 함께 새로운 것을 배우는 것을 좋아한다.

 

김기웅

언제나 ‘보다 나은 방법들’을 모색하는 프로젝트 관리자. 현재 Ntreev Soft에서 Production Coordinator로서, ‘창조적인 사람들을 계속 창조적으로 만드는’ 다양한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더불어, 최근 애자일에서 희망을 발견하고, There Must Be Better Ways(betterways.tistory.com)에 관련 글을 게재하고 있다. 관련된 질문은 언제나 환영한다.

 

책소개

스크럼의 대부인 켄 슈와버가 쓴 <<스크럼>>은 소프트웨어 시스템 개발 프로젝트에서 기술과 프로세스를 관리/운영하는 실천 방법 중 높은 생산성을 검증받은 스크럼의 기본적인 이론들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특히, 어떻게 스크럼 팀을 조직하여 일일 스크럼 회의와 스크럼 프로젝트 계획을 하는지와 스크럼을 이용한 백로그 추적과 프로젝트 완료 등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 등에 관한 스크럼의 실천법이 저자들의 20년간의 다양한 경험 사례를 통해 이해할 수 있게 설명되어 있습니다.

 

“스크럼은 다르다”

애자일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이 유연한 소프트웨어 시스템의 미래를 여는 열쇠라고 말한다면, 스크럼은 급변하는 비즈니스 환경에서 소프트웨어 개발과 관리를 가장 효과적으로 해내는 전위대라고 말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 책에는 기존의 것들을 단순히 우려먹는 그렇고 그런 방법론이 아니라 수십 년 간의 경험을 통해 얻은 저자들의 철학과 이론, 그리고 실천법들이 다양하고 심층적인 사례와 함께 온전히 담겨 있습니다.

 

“스크럼은 불편하다”

스크럼은 외견상 간단하게 보이는 방법론이지만 우아한 기술과 헌신적인 실천을 요구합니다. 그러니 적용하자마자 잠재되어 있는 문제점들이 폭로되어 이러저러하게 조직의 쓴맛을 보게 됩니다. 그래서 스크럼은 불편합니다. 허나 성공하는 프로젝트를 만끽하려면 넘어야 할 산입니다. 신뢰와 헌신, 믿음과 용기, 개방과 공유라는 스크럼의 가치를 통해 그 ‘불편’을 돌파해 보십시오.

 

“스크럼은 통한다”

소프트웨어 개발은 항상 새로운 제품을 만드는 창조적인 행위입니다. 이러한 새로운 제품을 개발하는 과정에서 넓고 깊은 연구와 창발적인 활동은 두말하면 잔소리죠. 그러려면 새로운 지식을 창출하고 스스로 자기 조직화를 잘 할 수 있는 관점과 실천이 필요합니다. 스크럼은 소프트웨어 개발의 패러다임을 바꾸는 새로운 세계관을 보여줍니다. 이 책에서 스크럼의 세계관을 투영한 소프트웨어 개발의 다양한 관점을 – 시스템 역학적, 인류학적, 복잡계 과학적, 정신분석적, 패러다임 전환적 관점 등 – 확인하십시오. 왜 스크럼은 통하는지 바로 알아챌 것입니다.

그밖에 이 책을 통해 스크럼을 바로 사용할 수 있는데 그 덤으로 이런 것을 얻습니다.

 

1. 기존에 실행되고 있는 엔지니어링 실천방법과는 상관없이 소프트웨어 개발에 스크럼을 바로 적용시킬 수 있다.

2. 애자일 프로세스의 이론의 기본적 맥락을 이해할 수 있다.

3. 왜 애자일 프로세스를 사용해야 하는지 알 수 있다.

4. 애자일 프로세스를 어떻게 구현하고 관리하는지 알 수 있다.

5. 스크럼 래퍼를 통해서 익스트림 프로그래밍과 공명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