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판계에도 아이폰 열풍이…

By | 2009년 12월 17일

IT 기기와 썩 친하지 않으신 저희 사장님께서도 사용중이실만큼, 어딜가나 아이폰이 화젯거리입니다. 연예계에서도 예외는 아닌 듯 하고, 식었던 아이폰 앱 개발도 다시 활기를 찾는 모습인데요.

이에 힘입어 아이폰 관련 서적들도 각 서점에서 위세등등하게 올라서고 있습니다. 일례로 예스24의 컴퓨터/인터넷 분야에서는 아이폰 개발서들이 컴퓨터 베스트 10위 안에 모두 네 권이나 포진했는데요. 안드로이드도 같은 모바일 식구라서 끼워준다면 무려 6권~! 가히 모바일 세상이라고밖에 할 수 없겠네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컴퓨터와 인터넷 분야 베스트 11위까지 중 아이폰/안드로이드 관련 서적


그런데 이렇게 기분 좋은 와중에도 편집자라면 우리 책 『터칭! 아이폰 SDK 3.0』은 왜 1위가 아닌 9위일까를 고민할 수밖에 없습니다. 1위나 5위를 한 책과 비교했을 때 어떤 점이 부족했는지를 알아야만 다음 책을 만들 때 도움이 되니까요.

한편 온라인 판매의 한 지표를 예스24로 잡았듯이, 오프라인 판매의 동향도 알아보기 위해서 교보문고를 들어가 보았는데요. 다음 그림에서 1~3위를 보면 아시겠지만 교보 기술/컴퓨터 베스트는 전문 서적이 쉽게 자리를 차지하기 힘든 영역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기술/ 분야 베스트 1~3


그렇지만 당당히 살아있는 아이폰 책 두 권. 이 중 9위 아이폰 가이드북은 사용자가 대상이니 완전히 다른 책이고, 19위에 오른 『터칭! 아이폰 SDK 3.0』은 수험서와 활용서들 사이에서 전문서로서는 당당히 모습을 드러내고 있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런데 예스24와 교보문고의 결과가 조금 상반된다는 점이 느껴지시나요? 예스24에서는 『터칭 아이폰』이 아이폰 서적 중에서도 세 번째(오브젝티브 C까지 합하면 네번째) 위치인 반면, 교보문고에서는 다른 아이폰 개발 책을 모두 제치고 1위이니 말입니다.

이런 궁금증을 해소하고자 교보문고의 출판사지원시스템을 확인해보았는데요. 교보문고 전체에서 『터칭 아이폰』이 판매된 분량 중 인터넷 매출이 차지하는 비중이 30퍼센트 정도였습니다.

결과적으로 『터칭 아이폰』은 오프라인에서 여러 책을 들춰보고 비교해 바로 구매하시는 분들에겐 꽤나 경쟁력이 있다? 라는 분석을 하면…… ^^ (이렇게 (자뻑에 가까운) 부실한 분석에 심각한 의미를 부여하시면 곤란… ㅎㅎ)

그리고 심각한 비난으로 가슴을 아프게 했던 『프로그래밍 오브젝티브 C 2.0』은 상당한 회복세를 보여서, 교보 매출로만 따졌을 때 『터칭 아이폰』의 절반 수준을 넘었는데요. 오브젝티브 C의 레퍼런스 격인 책이다보니, 다른 책으로 개념을 익히신 분들이 개발하시면서 깊은 내용을 알기 위해 찾으시는 게 아닌가 합니다. 앞으로도 많은 사랑 부탁드립니다. ㅎㅎ

아무튼, 아이폰 개발하시는 모든 분께 화이팅! 을 보냅니다. ^^
.

4 thoughts on “출판계에도 아이폰 열풍이…

  1. mixed

    ux insight관련 포스트를 본것 같은데 없어졌네요;;.

    혹시 About Face 3: The Essentials of Interaction Design 이 책은 변역할 계획 없으신가요?

    Reply
    1. 인사이트

      앗! 글이 덜 다듬은 상태에서 발행되어 수정하느라 내렸는데, 그새 보셨네요. ^^
      About Face 3는 다른 출판사에서 발간을 준비 중인 걸로 알고 있습니다. 번역은 끝난 거 같던데….

      Reply
  2. misne

    터칭! 아이폰 SDK 3.0 에 대한 쓴소리
    개발자 등록같은 부분에 대해선 좋은 점수를 드릴수 있습니다.
    그러나 실제로 중요한 SDK 등의 설명에 있어선 좋은 점수를 드릴수 없습니다.
    너무나도 많은 부분이 설명이 되지 않고 넘어갑니다. 이유없이 실행되지 않았는데 알고보니 시뮬레이터에선 작동이 되지 않는다던가
    물론 저자의 잘못은 아니겠지만 책이 나온지 몇달 안되어서 SDK버전의 변화로 작동이 안되는 부분에 대한 정오표라던가 하는 사후 서비스에 있어선 정말 아쉬운 소리를 할수밖에 없습니다.
    최소한 1년 정도는 실행에 대한 보장을 해 주셨으면 좋지 않을까요 ?
    그럼 다음에는 좀더 좋은 내용의 도서로 뵐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Reply
    1. 너굴;

      좋은 지적 감사합니다.
      일단, 저자께서 블로그(http://maclove.pe.kr)에 몇 가지 변동 사항을 올려두시긴 했지만, 개인적인 사정으로 한동안 활동이 뜸하신 상태입니다.
      세세한 부분을 말씀해주시면, 저자께 요청드려 변경 내역을 책으로든 블로그로든 업데이트하겠습니다. ^^

      Reply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