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프트웨어 프로젝트 생존전략

소프트웨어 프로젝트 생존전략 (Software Project Survival Guide)

소프트웨어 프로젝트 생존전략

지은이 : 스티브 맥코넬 / 옮긴이 : 김덕규외

정가 : 19,800원

 

392쪽 / 판형 : A5 / 1판

출간일 : 2003년 08월 05일

ISBN-10 : 8995300957

ISBN-13 : 9788995300954

저자소개

스티브 맥코넬(Steve McConnell)

Construx Software Builders사의 수석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며, 마이크로소프트를 포함한 소프트웨어 선도 기업에 대한 컨설팅을 하고 있다. 저서로 Code Complete(1993)와 Rapid Development(1996)가 있고, 이 책은 모두 Software Development 잡지가 수여하는 Jolt 상(우수한 소프트웨어개발 서적 부문)을 수상했다. IEEE Software 잡지의 “Best Practices” 칼럼 편집장이기도 하다.
최근 전문 소프트웨어 개발자가 되기 위해서는 뭘 해야 하는지에 대한 내용을 담은 Professional Software Development(After the Gold Rush의 2/E, Addison-Wesley)을 집필했다.
Steve는 워싱턴의 Walla Walla에 위치한 Whitman College에서 학위를, 그리고 Seattle University에서 소프트웨어 공학으로 석사학위를 획득했다. 그는 IEEE Software와 Software Practitioner의 편집위원이며, IEEE Computer 잡지의 수석 평론가이자, IEEE Computer Society and ACM의 일원이다. 이 책에 관해 질문이나 의견이 있다면 Microsoft Press사의 메일인 stevemcc@construx.com를 통해 연락할 수 있다.

 

역자소개

김덕규

삼성SDS 업종지원팀 수석컨설턴트.
건국대학교 전자계산학과를 나왔다. 1976년 고려대학교 정보전산원 근무를 시작으로, 삼성전자 특수개발실을 거쳐, 현재 삼성 SDS의 프로젝트 매니저로 일하며 국방 분야 War-Game, C3I, C4I 프로젝트를 수행한 바 있다.
IEEE, ACM, AFCEA, PMI 정회원으로 활동하고 있고, 한국 SI 학회에서  ‘프로젝트 매니저 역량 강화 방안’에 대한 논문을 발표한 바 있으며, 삼성 SDS 멀티 캠퍼스 등에서 PM/PMP 과정 강사로도 활동한다.

 

류미경

호주 뉴캐슬대학교에서 커뮤니케이션을 전공하였다. 쿨소프트코리아와 컴포넌트비젼에서 마케팅 업무를 담당했고, 현재는 프리랜서로 일한다.
공역한 책으로 ‘eXtreme Programming Installed – XP 도입을 위한 실전 입문’(인사이트)이 있다.

 

이종철

서울대학교 및 대학원을 졸업했다. ㈜펜타시스템 테크놀러지, ㈜아이티엠, (주)엠아이비 등을 거치면서 ERP, 네트워크, 성능 관리 소프트웨어 등의 프로젝트를 수행해왔으며, 현재는 소프트웨어 프로젝트를 병행하면서, 국내 IT 비즈니스 관련 리서치에 몰두하고 있다.
엔지니어가 지식과 기술력을 쌓으면서 성실히 일하면 행복해질 수 있는 세상을 꿈꾼다.
번역서로 ‘파워빌더 7.0 사용자 가이드’, ‘강력한 SQL 프로그래밍을 위한 Transact-SQL’(인사이트) 등이 있다.

 

책소개

17세기의 사상가 토머스 홉스(Thomas Hobbs)는 폭도 지배하의 삶은 고독하고 궁색하며 비참하고 야만적이며 ‘짧다’고 하였다. 부실하게 운영되는 소프트웨어 프로젝트에서의 삶은 어떨까? 이 생활도 역시 고독하고 궁색하며 비참하고 야만적이지만 ‘결코 짧지 않게’ 느껴진다.

 

본문 중에서 –

  • Code Complete의 저자 스티브 맥코넬(Steve McConnell)이 들려주는
    프로젝트에서 생존하기 위한 생생한 노하우 – 저자는 수많은 소프트웨어 공학 연구 결과와 실무 사례로 그 효과가 입증된 귀중한 기법을 전수해 준다.
  • 해설이 있는 프로젝트 계획서 – 이젠 이해하고 마스터하는 데만 수년씩 걸리는 복잡한 프로젝트 관리 기법을 찾아 헤맬 필요가 없다.
  • 분량은 작지만 프로젝트 시작과 끝을 SPSG 한 권으로 끝낼 수 있다. – 이 책으로 그동안 왜 프로젝트들이 실패했는지 명확히 알 수 있고, 더 이상 실패에 대한 두려움을 갖지 않아도 된다.

 

이 책은 개발 프로젝트의 산출물에 관련된 모든 이해 당사자를 위한 책이지만, 특히 공식적으로 소프트웨어 프로젝트 관리 교육을 받지 않은 사람들을 위한 것이다. 최고 경영자, 고위 관리자, 고객, 투자자, 최종 사용자 대표, 프로젝트 관리자, 전문 개발자, 독학으로 공부한 프로그래머 등은 이 책을 해설이 있는 프로젝트 계획서로 사용할 수 있다. 이제는 이해하고 마스터하는 데만 수년씩 걸리는 복잡한 프로젝트 관리 기법을 다 헤맬 필요가 없다. ‘소프트웨어 프로젝트 생존 전략’은 당신의 프로젝트가 성공하는 데 도움이 되도록 문제의 핵심만을 제시한다.

이 책에서 저자는 소프트웨어 프로젝트의 본질이 성공하기 어렵고, 실패할 확률이 높기 때문에 소프트웨어 프로젝트를 “성공”의 문제가 아니라 “생존” 차원에서 풀어나갔다. 프로젝트의 주요 활동에 대해 각 장 끝에 생존 진단표(Survival Check)를 제시해 프로젝트를 관리하는 관리자들에게 프로젝트에서 살아 남기위한 명쾌한 방향을 제시하고 있다. 그저 이론적인 접근 방안에 그친 것이 아니라 구체적인 분석 자료와 테크닉을 알려주고 있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