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컴 베스트(월간) 1위로 본 루비(Ruby)/루아(Lua) 책시장

By | 2007년 7월 3일

프로그래밍 루아(Programming in Lua)가 강컴 베스트(월간) 1위를 했습니다. 발간 즉시 주간 베스트를 차지하긴 했습니다만, 컴퓨터 전문서는 워낙 시장이 좁아 의미를 크게 두긴 어려워….
하지만 월간 베스트 1위는 얘기할 만하죠. ^^a

사용자 삽입 이미지

화면을 그대로 받았더니 글자가 깨졌네요. 클릭하면 제대로 보실 수 있습니다.


문득 생각이 나 올 초 발간한 ‘프로그래밍 루비’와 비교를 해봤습니다. 루비가 강컴 월간 베스트 1위에 오르기까지와 얼마나 차이가 있을까 하구요.

프로그래밍 루비가 1월 26일 서점에 깔리기 시작해 2월 17일 베스트 1위에 올랐으니 23일이 걸렸는데 비해, 프로그래밍 루아는 6월 23일 나가기 시작해 7월 3일 등극했으니 11일. 딱 절반 걸렸네요.

그렇다면 루아 언어에 대한 수요가 루비보다 훨씬 많을까요? 간단히 구글에서 검색해도 ‘프로그래밍 루비’는 288,000개(Programming Ruby로는 474,000개)가 검색되는데 비해, ‘프로그래밍 루아’로는 43,700개(Programming in Lua로는 47,700개) 밖에 나오지 않고, 블로그스피어를 들여다보면 루비(레일스(Rails)까지 포함해)는 숱한 화제를 뿌리며 논란이 되고 있는데 비해, 루아(Lua)를 거론하는 블로그는 손에 꼽을 정도인데, 책 시장은 왜 이런 현상이 나타날까요? 같은 언어를 다룬 책이 여러 권으로 분산되어 있거나, 내용이 현저히 떨어진다면 그럴 수도 있겠다 하겠지만, 루비/루아 책 모두 각 언어 영역에선 독보적인 책인데, 왜 책 세상에서는 다른 일이 벌어지는 듯 보일까요?

독자 분들은 어떻게 생각하세요?

ps1. 단기 데이터만 갖고 얘기할 수 없겠죠. 걍~~ 재미로 ^^
ps2. 올해 발간한 책 가운데 강컴 베스트(월간) 1위를 차지한 책이 3권이군요. ‘아키텍트 이야기‘까지 합해. 50% 확률. ’완벽한 컨설팅‘은 분야가 다르니 제외하면 60%인가요? ㅎㅎㅎ 자화자찬입니다.
.

6 thoughts on “강컴 베스트(월간) 1위로 본 루비(Ruby)/루아(Lua) 책시장

  1. 양석호

    오~ 축하드립니다! 새로운 도전으로 항상 좋은 성과 있으시네요! Lua는 잠깐 본 적만 있었는데.. 게임 쪽에서 정말 많이 쓰시는 건지~ 저도 한권 사서 봐야겠습니다 ^^

    Reply
    1. ks.han

      감사합니다. 블로그에 가보니 양석호님의 또다른 성과물이 나오려나 봅니다. 고생하셨습니다.
      그나저나 스처 듣기로 조만간 일본에 가신다던데, 가족과 같이 가시나요? 아직 신혼이라 할 수 있을 텐데…..

      Reply
    2. 양석호

      아 고생은요.. 감사합니다. 사실 마무리가 좀 늦어서 최근에 살짝 고생입니다. 일본에는 일단 혼자 가게 되었습니다. 나중에 여건이 되면 같이 가려고 합니다만 다소 쓸쓸할 것 같긴 합니다. 최근 인사이트에서 내신 “아키텍트 이야기” 잘 읽었습니다. 원서가 일본책이던데.. 혹시 일본 오실 일 있으시면 알려주세요 ^^

      Reply
    3. ks.han

      ‘아키텍트 이야기’도 읽으셨군요. 일본어 잘 하세요? 일서 번역자를 찾고 있는데….^^;

      Reply
  2. 장연호

    루아는 C/C++ 개발자들이 스크립트 작업용으로 많이 손대는 것 같습니다. 특히 게임쪽에서는 스크립트 작업의 거의 대부분이 LUA로 가고 있습니다. 그 이하로 Python등의 다른 스크립트가 사용되더군요…

    그리고 WOW의 애드온 스크립트가 루아라는 점도 만만치않을듯.. 왠만한 WOW커뮤니티가면 루아관련 얘기가 상당히 많이 나오더군요..

    Reply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