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 개발자를 위한 디버깅 매뉴얼! 『자바스크립트 테스트와 디버깅』

By | 2013년 12월 5일

디버깅은 프로그래머의 기본이라고 하죠! 특히 웹 애플리케이션 개발 시 브라우저 호환에 대한 요구가 점점 커지는 상황에서, 디버깅은 더욱 중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코드가 실행되는 환경이 바뀌더라도 어떤 조건이 계속해서 유지되는지, 숨겨진 문제는 없는지 코드 실행 과정을 상세히 검사하는 일이 꼭 필요한데요. 자바스크립트 디버깅은 다양한 환경을 모두 고려하면서 각기 다른 도구를 사용해야 하기 때문에 아주 귀찮거나 까다롭게 느낄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개발자라면 웹 애플리케이션을 여기저기 찔러 보고, 실험해 보는 일에 익숙해져야 합니다. 그동안 단순히 결과 확인만 하고 넘어가거나 무작정 로그 기록에만 의존해 온 국내 웹 개발자를 위한 디버깅 매뉴얼! 『자바스크립트 테스트와 디버깅』을 소개합니다. 

 

자바스크립트 디버깅, 하긴 해야 하는데.. 하는 게 참 좋다고 하는데..
어떻게 해야 ‘제대로’ 할 수 있을까요?

『자바스크립트 테스트와 디버깅』은 전용우 님께서 집필하셨고, 자바스크립트를 다룬 다른 책에서 많이 다루지 않은 주제인 웹 애플리케이션 디버깅에 관한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현업에 계신 분들이라면 좀 더 효과적으로 디버깅할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하셨을 텐데요. 국내 검색 결과로 알 수 있는 부분은 한계가 있어 답답함을 느끼셨을거라 생각합니다. (저도 책을 진행하면서 관련 내용을 검색해 보곤 했는데, 원하는 (한글로 된)  문서를 발견하기가 어려워.. ‘영어로 구글신 영접하기 스킬’이 늘었답니다. ‘-‘)

이 책은 저자 전용우 님의 실무 경험을 바탕으로 디버깅의 효율을 높일 수 있는 도구 소개에 중점을 두고 있으며, 디버깅뿐만 아니라 자동화 테스트에 관한 설명과 다이나트레이스(DynaTrace), 피들러(Fiddler) 등 성능 개선을 위한 내용도 담았습니다.
책의 구성은 다음과 같습니다. 

* 1부 테스팅 : 디버깅을 적게 하는 프로그램을 만들기 위해 먼저 테스트 코드 작성 방법부터 배워 봅니다.
* 2부 디버깅 : 데스크톱, 모바일 등 다양한 웹 개발 환경에서 사용할 수 있는 디버깅 도구의 사용법과 팁을 알아봅니다.
* 3부 성능 개선 : 성능을 측정하고 개선하는 도구에 대해서 살펴봅니다.
* 부록:  앞서 소개하지 않았지만 지나치기 아까운 디버깅, 성능 개선 도구를 간단히 설명합니다.

아무리 좋은 디버깅 도구라도 사용 방법을 모르거나, 알맞은 환경에서 사용하지 않으면 그 역할을 다하지 못해 오히려 쓸모 없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전용우 님께서도 책에서 말씀하셨듯이 도구의 기능과 장점이 다르니, 적합한 도구가 무엇인지 한번 찾아보는 게 중요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디버깅 도구는 대부분 사용 방법이 비슷하다고 하니, 『자바스크립트 테스트와 디버깅』을 바탕으로 개발 환경과 웹 애플리케이션의 특징을 염두에 두고 잘 맞는 도구를 찾아 보는 것도 책을 활용하는 방법이 될 것 같습니다. 🙂

책이 나오기까지 많은 시간이 걸렸는데, 버전에 따른 내용을 추가해 주시는 등 끝까지 힘 써주신 전용우 님께 감사 인사를 드립니다. 웹 개발에 좀 더 도움이 되길 바란다는 전용우 님의 말씀처럼, 그동안 쉽게 해소할 수 없었던 궁금증에 대한 답을 찾는 길을 안내하고, 개발 능률을 높이는 데 보탬이 되는 책이 되길 바랍니다.

 

– 브라우저와 디버깅 도구 버전에 관한 추가 정보는  http://blog.mixed.kr/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예제 코드는 https://github.com/mixed/js_test_and_debug_book/에서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 다음 서점에서 예약 판매 중입니다. (발간일: 2013.12.12)

YES24 | 교보문고 | 알라딘 | 인터파크

2 thoughts on “웹 개발자를 위한 디버깅 매뉴얼! 『자바스크립트 테스트와 디버깅』

  1. pyeonzi20c

    헉, 무지 필요했던 내용입니다. 뙇!하고 나타났군요! +_+/

    Reply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