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의맹(Change Blindness)을 아시나요?

By | 2010년 3월 23일

주의맹 테스트를 해본 적 있으신가요?

cfile29.uf.130B44194BAAEB3BA57FB3.zip

(아래 테스트 영상이 보이지 않는다면 다운로드하여 브라우저에서 열어보세요.)

리치 인터페이스 디자인: 웹 인터랙션의 75가지 패턴』 원고를 살피던 때의 일입니다.(원제는 Designing Web Interfaces)

‘웹 페이지를 볼 때  가능하면 사용자가 그 페이지에서 몰입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할 것이며, 주의를 흩뜨리는 인터페이스는 피하라’는 요지의 글을 읽고 있었습니다.

그때 이런 내용과 연관된 이야기로 ‘주의맹’이 등장했는데요, 원고를 읽는 중 편집자를 참으로 아리송하게 만든 부분이 있었으니, 바로 다음 구절입니다.


곧이어 이 이미지는 원래 이미지와 약간 다른 이미지로 바뀌었는데, 아무리 노력해도 두 이미지의 차이를 알아채기가 어려웠다. 어째서였을까? 화면 전환은 1/4초도 안 되는 짧은 시간 간격을 두고 일어났다. 중간에는 빈 화면이 나타났는데, 이 공백 때문에 이전과 이후의 사진의 차이를 발견하는 것이 매우 어려워지는 것이다.


‘주의맹’이란 단어 자체가 낯설기도 했지만, 위의 내용이 뭘 얘기하는지 파악하기 힘들어 검색을 시작했습니다.

구글에 주의맹이라고 치면 검색 결과가 많이 나오는데, 그중 가장 많이 중복되어 나오는 결과가 바로 ‘주의맹 테스트’입니다.




주의맹 테스트를 해보면 아시겠지만, 주의맹이라고 하면 그림 중 일부가 눈치 챌 수 없을 만큼 서서히 바뀌는 모양이 떠오릅니다.


‘주의맹에서 공백이 그렇게 확연하게 드러나나?’하는 궁금증이 일었습니다. 그래서 다시 ‘주의맹 테스트’를 유심히 관찰했는데, 위에서 말하던 빈 화면은 발견할 수가 없더군요.


하여 자료를 찾아보았습니다.

책에서 언급한 주의맹(Change Blindness)은 USD(The University of South Dakota)의 자료인데, 책에 기재된 URL로 갔더니 Not Found라고 하더군요.


잠시 좌절의 한숨을 내쉬었지만, 불분명한 부분은 짚고 넘어가야 하기에 다시 자료를 찾아보기로 했지요. 일단 웹에 한 번 등장한 자료는 어딘가 반드시 남아 있을 것 같았습니다.

검색창에 ‘usd change blindness’라고 넣었더니 제 고민을 해소시킬 자료가 하나 나오더군요.


http://people.usd.edu/~schieber/coglab/Rensink.html


확실히 주의맹을 설명한 자료고, 빈 화면이 등장하며 깜빡거리기도 하지요.

이 사진에서 달라진 점이 뭔지 알아채셨나요?


아무튼 이 일로 지식 상자에 한 가지 더 채운 느낌입니다. ^^

한 번 재미 삼아 해보셔도 좋을 듯합니다.


.

18 thoughts on “주의맹(Change Blindness)을 아시나요?

    1. JOE;

      ㅎㅎ 모든 분들이 발견하고나서 허탈함을 많이 느끼시나 보군요.
      상단에 링크되어 있는 플래시 게임도 한 번 해보시길 권합니다!^^

      Reply
  1. 안씨

    여러분 저 플래시 게임 할만하신가요? 저 3번째 고양이 사진에서 완전 헤매고 있음. 이정도면 주의맹인가? -.-

    Reply
    1. JOE;

      시간을 초과하거나 잘못 클릭했을 경우 try again이라는 페이지가 나오는데, 그 아래에 있는 영어와 일어 문장이 힌트라고 합니다. ^^

      Reply
    1. JOE;

      은근히 빠져들지 않나요~^^?
      try again 버튼 아래에 등장하는 힌트를 참고해 보세요~

      Reply
    1. JOE;

      오 흥미로운 자료! 나도 정말 이럴까? 싶은 생각도 드는군요^^ 신기합니다~!

      Reply
  2. Pingback: murian's me2DAY

  3. 헉ㅋ

    주의맹 검색하다 들어 오게 됬네요;;
    저 게임 처음엔 몰라서 찍어 넘어갔는데
    댓글 덕분에 제대로 하게 됬네요
    잼있게 해서 댓글 남깁니다…

    Reply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