돌아온 '곡괭이 책'

By | 2015년 11월 5일

1993년 처음 발표된 이후로 루비는 레일스(Rails), 셰프(Chef), 퍼핏(Puppet) 등의 소프트웨어를 구현하는 데 쓰였고 트위터, 깃허브 등 IT 회사에서 초창기에 빠르고 효율적으로 서비스를 구축하는 데 큰 몫을 한 프로그래밍 언어입니다.

『프로그래밍 루비』는 지난 2001년 초판이 나온 후 꾸준히 개정되어 현재 4판까지 출간된 대표적인 루비 서적입니다. 표지에 그려진 곡괭이 이미지 때문에 루비 사용자들 사이에서는 ‘곡괭이 책’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이 책은 이 책 발간 이전까지는 주로 일본 내에서만 알려져 있던 루비를 전 세계로 보급하는 데 일조했다는 평가도 받고 있습니다. 국내에서는 지난 2007년 2판을 번역, 출간한 후 그동안 개정이 이뤄지지 않았는데요. 이번에 드디어 4판의 번역서를 선보이게 되었습니다.

이번 개정판은 루비 탄생 20주년 기념을 맞아 발표된 루비 2를 바탕으로 집필된 것이 특징입니다. 그동안 1.8 기반이었던 2판만 봤을 때 알고 싶었던 루비 2에 관한 궁금증을 풀어주는 책이라 할 수 있습니다.

4부로 구성된 이 책은 루비를 처음 배우는 개발자를 위해 루비 기초부터 개발 시 유용한 루비의 여러 특징, 루비의 고급 기법 등을 두루 다루고 있습니다. 1부에서는 루비 기초를 설명합니다. 루비를 설치하고 루비의 기초 문법을 배우고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과 관련된 몇 가지 기법을 익히고 그 외에 예외 처리, 단위 테스트, 문제 해결법 등을 다룹니다. 2부에서는 루비 소스 배포 방법과 문서화, 웹 프로그래밍, 윈도 환경에서의 활용법을 소개합니다. 3부에서는 루비를 좀 더 깊숙이 들여다보는데 루비의 특징인 오리 타입, 메타프로그래밍, 분산 루비 등을 다룹니다. 특히 4부는 루비 프로그래밍에 꼭 필요한 내장 클래스와 모듈, 표준 라이브러리 레퍼런스를 실어서 루비의 방대한 기능을 탐험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번역서에서는 독자들이 언제든지 손쉽게 참조할 수 있도록 4부를 별책으로 분리해 제공합니다).

리팩터링으로 유명한 마틴 파울러는 “루비 프로그래밍을 할 때는 언제나 이 책을 옆에 둡니다”라고 했다고 합니다. 루비 사용자들의 많은 성원 부탁드립니다. 다음 서점에서 구입할 수 있습니다.

[교보문고] [Yes24] [알라딘] [인터파크]

프로그래밍루비_표지

8 thoughts on “돌아온 '곡괭이 책'

  1. ohh

    전자책으로 있던데 개정판도 전자책으로 구매가 가능한지요?

    Reply
    1. insight Post author

      레일스 책(Agile Web Development with Rails)은 현재로선 계획을 세우지 못하고 있습니다.
      버전이 올라가는 속도를 종이책으론 도저히 맞추지 못하겠더라구요.

      Reply
  2. 전자책구입

    안녕하세요. 루비전자책을 기다리고 있는 1인입니다. 질문이 있는데 YES24에서는 eBOOK은 판매를 안하시나요? 다른 책들도 종이책만 있고 전자책이 없어서 루비책도 전자책이 나와도 다른 사이트에는 판매가 되지않나요? 그리고 전자책은 언제쯤 나올예정인가요?

    Reply
    1. jogamza Post author

      인사이트 전자책은 다른 사이트(Yes24 등)에서는 구입하실 수 없습니다.
      『프로그래밍 루비』전자책은 18일(수요일) 오전부터 판매될 예정입니다.

      Reply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