액션스크립트 3.0 시작 가이드

 

지은이 : 리치 슈페, 지반 로서

옮긴이 : 송호철

정가 : 28,000원

 

출간일 : 2011년 10월 7일

ISBN-13 : 978-89-6626-009-6

저자소개

리치 슈페

 

액션스크립트 초창기부터 액션스크립트 강의를 해왔다. 1995년에 액션스크립트를 전문적으로 교육하고 개발하는 FMA라는 회사를 설립했다. 뉴욕의 비주얼아트스쿨에서 컴퓨터아트를 가르치고, 플래시와 액션스크립트에 대한 책을 여러 권 집필했다.

 

지반 로서

 

프리랜서 디자이너이자 프로그래머, 컨설턴트, 컴퓨터 아티스트다. FMA와 뉴욕의 비주얼아트스쿨에서 플래시 애니메이션과 액션스크립트를 가르치고 있다.

 

역자소개

송호철

 

고려대학교 컴퓨터학과 졸업. 2002년부터 공장 자동화 등 소프트웨어 개발을 시작해서 2004NHN Flash Game, 2005NHN Japan 파견, 이후NHN Flash UI 팀을 거쳤다. 현재는IAMG(Interactive Application Making Group)를 설립해 디바이스 기반 플래시 개발, RIA 개발 및 신규 서비스 개발을 위한 업무, ActionScript 강좌, 컨설팅 등을 진행하고 있다.ActionScript 3.0 Cookbook(2008, 한빛미디어)을 번역하고, 『액션스크립트 3.0 완벽 가이드』(2009, 인사이트)를 공역하였다. 액션스크립트 오픈 강좌 커뮤니티인 UIAA 카페(http://cafe.naver.com/uiaa)를 운영하고 있다.

 

 

책소개

 

 

액션스크립트 3.0을 혼자 공부할 수 있는 최선의 방법은 무엇일까? 저자들은 이러한 고민 끝에 『액션스크립트 3.0 시작 가이드』를 만들었다. 논리적인 흐름에 따라 예제를 순서대로 배치하였고, 정확하고 간결하게 요점을 익힐 수 있도록 구체적인 설명에 중점을 뒀다. 기본 개념부터 설명하기 때문에 프로그래밍에 익숙하지 않은 플래시 개발 초보자뿐만 아니라 프로그래밍을 플래시를 통해 배우고자 하는 독자에게도 추천한다.

 

 

이 책에서 다루는 내용

 

 

액션스크립트 3.0의 핵심 개념 파악하기

 

이벤트 모델과 디스플레이 리스트 익히기

 

코드 재사용하는 방법 알기

 

잘못 사용되기 쉬운 코드 피하기

 

런타임에서 벡터와 비트맵을 이용해 그리기

 

간단한 물리를 적용해 애니메이션과 파티클 시스템 만들기

 

– SWF, 이미지, 텍스트, HTML, CSS, XML 파일 불러오기

 

비디오와 사운드 제어하기

 

 

추천의 글

 

 

액션스크립트 3.0이 세상에 나오고 얼마간의 시간이 흐른 뒤에 외국의 플래시 관련 블로그나 커뮤니티에서 초보자용 레퍼런스 가이드로 자주 언급되고 링크되던 책은 콜린 무크의 『액션스크립트 3.0 완벽 가이드』가 아니라 바로 이 책의 원서인,Learning ActionScript 3.0』이었습니다. 프로그래밍에 익숙하지 않은 플래시 개발 초보자들에게는 추상적이지 않고 간결하면서 요점을 짚어 내는 설명이 필요한데, 그런 측면을 이 책은 적절히 만족시켜 주었기 때문입니다. 플래시의 모든 것을 다루고 있지는 않지만, 본문에서 다루고 있는 내용들은 반드시 알아야 하는 것들로 구성되어 있으므로 액션스크립트 개발자로 들어서려는 첫 걸음에 어울리는 좋은 참고서가 될 것입니다.

 

 

원종선(세계의 끝 http://ufx.kr/blog/)

 

 

 

액션스크립트는 독특하게도 프로그래머뿐만 아니라 다양한 분야의 사람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열린 구조입니다. 그로 인해 수준이 낮은 언어라는 오해를 받기도 하고, 툴에 대한 지식만으로는 적절하게 언어를 구사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마치 모 개그프로그램에 나오는 것처럼 끝말만 올리면 서울말이라고 이야기하는 것과 마찬가지일 겁니다. 국내에 소개된 대부분의 책이나 교재가 당장 결과물을 만들어내는 데 치중하고 있다면, 지금까지 놓치고 있던 부분을 이 책에서 어느 정도 충족시킬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플래시를 시작하기가 망설여지는 분들도 있을 겁니다. 얼마 전 어도비 에반젤리스트인 그렉 윌슨(Greg Wilson)이 이런 말을 했더군요. ‘Flash will bring capabilities to the web that are not otherwise possible(플래시는 웹의 한계를 뛰어넘을 수 있게 해줄 것이다).’

 

플래시에 대해 여러 가지 말이 많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액션스크립트를 제대로 공부해야 하는 이유는 여기에 숨어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이준하(열이아빠 http://koko8829.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