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로 풀어보는 알고리즘 : 프로그래밍 트레이닝 Q&A

 

 

지은이 : 황인욱, 김용혁

정가 : 25,000원

 

408쪽 / 1판

출간일 : 2012년 8월 1일

ISBN-13 : 978-89-6626-046-1

 

 

저자소개

황인욱
서울대학교 컴퓨터공학부에서 학사와 석사 학위를 취득하였다. 티맥스소프트 연구소에서 검색엔진과 웹 크롤러를 개발하였고, 삼성전자 생산기술연구소에서 반도체 설비 장애예측, 생산성 향상 시스템 개발에 참여했다.

김용혁
서울대학교 전산학과 학사를 거쳐 서울대학교 컴퓨터공학부에서 석사와 박사 학위를 취득하였다.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전기컴퓨터공학부, 수리과학부의 BK21 박사후연구원을 지냈고, 서울대학교 반도체공동연구소 연구원, (주)다음커뮤니케이션 연구원을 거쳐 광운대학교 컴퓨터소프트웨어학과 부교수로 재직 중이다. 현재 ‘최적화 및 지식공학’ 연구실을 운영하고 있으며, 연구 관심사는 최적화 알고리즘의 설계/분석, 조합최적화, 진화연산, 데이터마이닝 등이다. 국제 저널과 국제 학술대회지에 70여 편의 논문을 발표했다.

 

책소개

알고리즘, 배울 것인가? 외울 것인가?

알고리즘은 원래 문제를 푸는 과정에서 만들어졌기 때문에, 배울 때도 문제를 풀어보며 접근하는 편이 훨씬 수월하다.
이 책에서는 알고리즘 자체를 먼저 설명하기보다 문제를 제시하고 이를 해결하면서 독자 스스로 알고리즘을 떠올리게 해준다. 네 단계의 난이도로 차별된 문제들을 보며, 입문자들은 쉬운 문제부터 어려운 문제까지 순차적으로 진행할 수 있고, 숙련자라면 자신의 수준에 어울리는 문제들만 취사선택할 수도 있다.
그간 알고리즘을 어렵게만 느꼈다면, 이 책을 통해 쉬운 문제부터 풀어보며 차근차근 정복해보자.

 

Q. 어떤 책인가?

A. 이 책은 프로그래밍에 필요한 아이디어를 묻고 답하는 형식으로 다룬다. 문제를 설명하고, 독자와 함께 답을 찾고, 답이 맞는지 생각해본다. 어떤 방법이 옳은지, 더 좋은 방법은 없는지 생각하는 습관을 갖도록 하는 것이 이 책의 목적이다.
이 책의 상당 부분은 알고리즘 교과서에 나오는 주제들을 다룬다. 하지만, 엄밀하고 복잡한 식부터 보여주며 시작하는 교과서들과는 달리, 이 책은 구체적이고 쉬운 예부터 시작하여 조금씩 어려운 예들을 다루면서 독자 스스로 알고리즘의 효율성과 정확성을 이해하고 허점을 찾을 수 있게 돕는다.

Q. 다른 책과의 차이점은 무엇인가?

A. 일반적인 알고리즘 책은 문제를 먼저 정의하고 복잡한 식으로 구성된 해법을 보여준 다음, 구체적인 예들을 지나가듯 나열한다. 가르치는 사람 입장에선 깔끔하고 명쾌할지 모르나, 배우는 사람은 흥미를 잃기 쉽다.
이 책은 묻고 답하는 형식을 통해 구체적인 상황에 독자를 마주하게 한다. 때로는 잘못된 방법이나 효율적이지 않은 방법으로도 문제를 풀도록 기다린 후, 어떤 문제가 있었는지 지적하거나 스스로 깨닫도록 묻곤 한다. 책을 읽다가 물음표를 보면 반드시 충분한 시간을 들여 생각해 보자.

Q. 어떤 프로그래밍 언어를 사용하는가?

책의 코드는 모두 C 언어로 작성되었지만, C 언어의 특성이 강하게 드러나는 문법은 가급적 배제했다. 어떤 언어로든 프로그래밍을 해 본 사람이라면, 이 책의 코드가 의미하는 바를 쉽게 알 수 있고 자신에게 익숙한 언어로도 옮길 수 있을 것이다.

4 thoughts on “문제로 풀어보는 알고리즘 : 프로그래밍 트레이닝 Q&A

  1. Pingback: 알고리즘 코딩 이벤트 2주차 문제와 1주차 1번 해설 | 도서출판 인사이트

  2. Pingback: 알고리즘 코딩 이벤트 마지막 문제 | 도서출판 인사이트

  3. 김대영

    저는 제주국제대컴픁터응용공학과 김대영교수입니다.
    강의교재로 활용하고자 하오니 견본책 가능한지요.
    이번 2학기에 사용하고자 합니다.

Comments are clo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