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래밍 심리학(신판_무선)

프로그래밍 심리학

(The Psychology of Computer Programming)

 

 

지은이 : 제럴드 와인버그

옮긴이 : 조상민

정가 : 25,000원

 

520쪽 / 판형 : 신국판 / 신판 1쇄

출간일 : 2013년 1월 1일

ISBN-10 : 978-89-6626-098-0

ISBN-13 : 978-89-6626-101-7

 

 

저자소개

제럴드 M. 와인버그(Gerald M. Weinberg)

IBM에서 소프트웨어 개발자의 삶을 시작한 와인버그는 연구원, 교육자, 소프트웨어 교육과정 설계자 등으로 일했다. 그리고 소프트웨어에 관련된 수십 권의 책을 쓴 세계적인 저술가이다. 특히 사람과 기술의 관계를 바라보는 새로운 관점을 제시한 것으로 유명하다. 주요 저서로 『컨설팅의 비밀』, 『대체 뭐가 문제야?』, 『테크니컬 리더』『Quality Software Management』 등이 있다.

 

역자소개

조상민

씽크프리(주)에서 워드프로세서를 개발했고, (주)와이더댄 리서치센터와 (주)NHN 기술혁신센터를 거쳐, (주)생각제곱에서 개발 책임자로 일하고 있다. 생각제곱은 수학 과목을 중심으로 온라인 교육을 혁신하기 위해 몇몇이 뜻을 모아 만든 벤처 기업이다. 요즘은 특정 기술보다는 온라인에 어울리는 교육 콘텐츠의 형식을 구상하고 사용자에게 더 편리하게 소비되는 방안을 연구하는 데 관심이 많다. 『Java 세상을 덮치는 이클립스』와 『생각하는 프로그래밍』, 『패턴을 활용한 리팩터링』을 함께 짓거나 옮겼다.

 

책소개

The Psychology of Computer Programming

컴퓨터 프로그래밍을 인간의 심리로 연구한 고전

 

약 40년 전 제럴드 와인버그는 ‘프로그래밍도 사람이 하는 것’이라는, 당연하지만 현실에선 제대로 인정받지 못하는 문제 인식을 바탕으로 『프로그래밍 심리학』을 탄생시켰다. 프로그래밍을 둘러싼 여러 부류의 사람들이 가지는 마음의 이치를 다룬 역사적인 책이다. 초판을 낸 지 25년 후, 와인버그는 25주년 기념판을 내면서 원문을 전혀 수정하지 않았다. 사람의 마음은 그만큼 잘 변하지 않는 것이라, 원문의 내용이 지금에도 여전히 유용하기 때문이다.

 

—-

『프로그래밍 심리학』은 프로젝트를 이끌어나가는 사람 사이의 관계뿐 아니라 코드와의 관계, 도구(프로그래밍 언어, 운영체제)와의 관계에 있는 마음의 이치도 다룹니다. 그리고 프로그래밍 학습, 교육 등의 문제도 조명합니다. 사실상 프로그래밍의 모든 측면을 다룬다고 볼 수 있습니다. 차근차근 읽다 보면, 무릎을 치거나 헛웃음을 짓게 만드는 내용이 많을 겁니다. 그리고 마음의 이치를 깨닫게 될 겁니다.

저나 여러분 모두 『프로그래밍 심리학』을 통해서 마음이 중요함을 깨달아 항상 마음을(자신의 것이든 남의 것이든) 이해하고 그를 통해 문제를 해결하려는 자세를 지니게 되길 바랍니다. 그리고 이는 프로그래머에게만 중요한 것이 아닙니다. 관리자 여러분! 여러분도 이 책을 읽어 보시기 바랍니다. 프로그래머의 마음을 이해하고 행동하면 여러분의 프로젝트가 훨씬 매끄럽게 돌아갈 것입니다.

<옮긴이의 글에서>

One thought on “프로그래밍 심리학(신판_무선)

Comments are clo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