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에서 퍼티(Putty)를 이용해 텔넷으로 메일 보내기

윈도에서 퍼티(Putty)를 이용해 텔넷으로 메일 보내기

8.7 ‘명령어로 이메일 보내기’에서 텔넷을 이용해 메일을 보내는 방법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 방법이 리눅스를 기준으로 작성되어 있어서 리눅스에 익숙하지 않은 사용자에게는 생소하게 느껴질 것입니다. 그래서 1장에서 소개 했던 윈도용 터미널 프로그램인 퍼티(http://www.chiark.greenend.org.uk/~sgtatham/putty/)를 이용해 텔넷 명령을 사용하는 법을 소개합니다.

그림 1 퍼티 시작 화면

먼저 퍼티를 실행하면 그림 1과 같이 프로그램이 시작됩니다. 프로그램이 구동되면 그림 2와 같이 Host Name에 gmail-smtp-in.l.google.com을 입력하고 SMTP 표준 포트인 25번 포트로 설정합니다. 그리고 연결형식(Connection type)을 SSH에서 Telnet으로 변경합니다. 그리고 열기(Open)버튼을 클릭하여 SMTP 서버에 접속을 시도합니다.


그림 2 Telnet을 선택하고 호스트 네임과 포트를 입력합니다

SMTP 서버 접속에 성공하면 그림 3과 같은 터미널 화면이 나타납니다. 이제 그림 4에서 안내하고 있는 순서대로 텔넷 명령을 입력합니다. 이 때 여기에 사용하는 이메일 주소는 여러분이 사용하시는 이메일 주소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그림 3 SMTP 서버에 접속하였습니다.

그림 4 텔넷 명령 입력

퍼티에 텔넷 명령을 다 입력하시고 QUIT까지 입력하시면 자동으로 터미널 창이 닫힙니다. 그리고 메일함을 확인해보시면 텔넷으로 전송한 이메일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