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턴 랭귀지

 

지은이: 크리스토퍼 알렉산더,사라 이시가와,머레이 실버스타인 공저 / 옮긴이: 이용근,양시관,이수빈 공역
정가: 40,000원
ISBN-13: 9788966260812
출간일: 2013년 07월 01일
1158쪽 | 145*217mm |  1판 

지은이

크리스토퍼 알렉산더
건축설계 이론가로서 사상가이며 장인이고, 교육자이며 화가이다. 캘리포니아대학교 버클리의 명예교수로서 미국건축가협회가 수여한 연구 분야의 첫 번째 금메달을 1972년에 받았으며, 미국 캘리포니아, 일본, 멕시코 등 5개 대륙에서 200개 이상의 설계 프로젝트를 수행했다. 건축 분야뿐만 아니라 특히, 컴퓨터과학 분야의 ‘디자인 패턴 운동’과 ‘XP 운동’에 지대한 영향을 끼쳤다. 그는 현재 은퇴하여 영국 서섹스의 아룬델에 살고 있다.

사라 이시가와
캘리포니아대학교 버클리의 건축학 교수로 건축가이다.

머레이 실버스타인
캘리포니아대학교 버클리에서 학생을 지도하며 패턴 랭귀지에 관한 다수의 기사를 썼다.

 

옮긴이

이용근
일본 문부과학성 국비 장학생으로 도쿄대학교 대학원에 재학 중이다. 건축디자인 전공으로 석사학위 취득 후(2010년), 현재는 건축계획학 전공으로 박사과정에 있다. 도쿄대학교 고령사회연구소 및 공간분석 연구소와 공동으로 고령화 시대의 지역 개발, 인구 구조 분석과 주택 공급에 관해 연구하고 있다. 역서로는 『근린주구론』(2013년, 커뮤니케이션북스)이 있다.

양시관
일본 문부과학성 국비 유학생으로 도쿄대학교 대학원을 졸업하였다. 쿠마 켄고, 안도 타다오, 야마모토 리켄, 하세가와 이츠코 등의 사무실에서 인턴 및 실무를 경험한 후, 현재 안도 타다오의 한국 클라이언트측 프로젝트 매니저로 활동하고 있다.

이수빈
부산대학교 건축공학과를 졸업하고 일신설계, POSCO A&C 등에서 실무 경험을 쌓았다. 2007년 도쿄대학 대학원 건축과에 입학, 의장계 전공으로 석사학위를 받았고, 졸업 후 닛켄 설계에서 근무하였다. 대학원 시절 이후부터 번역을 해오고 있으며, 한일 건축도시 관련 프로젝트의 코디네이터로도 활동하고 있다.

 

책소개

『패턴 랭귀지』는 도시·건축 설계에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였으며, 컴퓨터공학 분야의 디자인 패턴과 XP 운동에 지대한 영향을 끼쳤다.『패턴 랭귀지』는 건축과 계획에 대하여, 완전히 새로운 사고방식으로 기술한 세 권의 책 중에서 두 번째 책이다. 이 책의 목적은 건축·건설·계획에 대한 현재의 개념을 대신하고, 실제로 적용할 수 있는 완벽한 대안을 제공하고 그 점진적으로 발전해 나가기 위함이다.

사람은 스스로 자신의 집, 거리, 커뮤니티를 설계해야 한다는 생각이 이 책의 핵심 아이디어다. 급진적인 생각일진 모르겠지만, 연구에 의하면 이 세상의 모든 아름다운 곳은 건축가가 아니라 그곳에 사는 인간에 의해 창조되었다. 그리고 그 인간이 환경을 설계하는 데는 항상 일정한 ‘랭귀지’가 필요하다는 것이 이 책의 핵심 내용이다. 이 책은 이런 종류의 언어를 알려준다. 이 ‘랭귀지’를 사용하면 어떠한 환경이나 건물 설계라도 거의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