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니컬 리더: 혁신, 동기부여, 조직화를 통한 문제 해결 리더십

지은이 : 제럴드 와인버그 / 옮긴이 : 조승빈
정가 : 18,000원
출간일 : 2013년 1월 25일
424쪽 / 145*217mm
ISBN  9788966260652

 

저자소개

제럴드 와인버그는 반세기 가까이 기술과 인간의 상호작용 분야에 역점을 두어 일해 왔다. 1956년부터 69년까지는 IBM에서 소프트웨어 개발자, 연구원, 교육자, 소프트웨어 교육과정 설계자로 일했고, 지금까지 책을 삼십 권 넘게 써냈다. 초기에는 운영체제와 프로그래밍 언어 책을 냈지만, 1971년에 써낸 『프로그래밍 심리학(The Psychology of Computer Programming)』은 소프트웨어 공학을 인간 행동과 관련해서 연구하게 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그의 업적은 애자일 소프트웨어 개발 분야의 거장들에게 지대한 영향을 주었으며 『대체 뭐가 문제야(Are Your Lights on?)』 『컨설팅의 비밀(The Secrets of Consultilg)』 『Quality Software Management』 『Exploring Requirements』 『Introduction to General System Thinking』 등 다수의 책은 수십 년간 한결같이 독자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역자소개

인하대학교 컴퓨터공학과를 졸업하고, 모바일리더를 거쳐 현재는 SK커뮤니케이션즈에서 일하고 있으며 싸이메라, 싸이월드 등의 모바일 앱 개발자이다. 오랫동안 애자일을 통한 개인 및 조직 변화에 관심이 많았고, 그 깊이를 더하기 위해 MBTI와 사티어 모델에 대해서 공부를 하고 있다. 보다 일치적인 삶을 살기 위해 노력 중. Self, Other and Context(http://selfothercontext.com)이라는 블로그를 운영한다.

 

책소개

리더십은 익숙한 주제이지만 여전히 무엇인지 이해하는 것은 어려운 문제다. 현대 조직은 기술과 관리가 복잡하게 얽혀있어, 팀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하고 변화를 불러일으키는데 필요한 리더십을 파악하는 일이 쉽지 않기 때문이다. 다양한 상황에 부딪히는 조직을 하나의 정답으로 이끌어갈 수 있을까?
이 책은 리더십을 바라보는 제한적이고 전통적인 시각을 지양하고, 아이디어와 혁신을 통해 조직원의 능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하는 문제 해결형 리더- ‘테크니컬 리더’로 가는 길을 안내하고 있다.

1부
리더십에 대한 재정의와 테크니컬 리더가 되려면 꼭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설명하는 MOI 모델을 만들어 본다.
2부
혁신에 방해가 되는 장애를 알아보고, 극복할 수 있는 방법을 설명한다.
3부
조직원에게 영향을 미치는데 무엇이 방해가 되는지, 영향력을 높이기 위해 어떤 일을 할 수 있는지 알아본다.
4부
왜 조직화의 힘이 중요한지, 기존의 힘을 조직력으로 바꾸려면 무엇을 해야 하는지, 훌륭한 조직가가 되려면 무엇을 배워야 하는지 살펴본다.
5부
변화를 이루어야 하는 현실에서 만날 수 있는 장애물을 극복하고, 어떻게 실천할 수 있는지 살펴본다.

이 책은 읽는 책이 아니고 경험하는 책이다. 매 장 끝에 나오는 질문들 하나하나를 귀중히 여겨 고민해보고 직접 종이에 답을 쓰고, 믿을 만한 사람들과 그 답을 공유하고 토론하고, 또 해보라는 실험은 모조리 해보도록 노력하라.
그렇게 한다면 아마 여러분들은 나와는 매우 다른, 그러나 매우 유사한 어떤 경험을 하게 될 것이고, 이 책에게 그리고 와인버그에게 매우 고마워하게 될 것이다.
– 김창준, 애자일 컨설팅 대표

이 책은 가족치료 분야의 선구자인 버지니아 사티어의 유기적 조직론 및 상호작용 이론을 조직 문제 해결에 활용하기 위해 쓴 책이다. 조직 향상과 리더십 개발에 사티어 모델을 활용한 와인버그의 통찰력이 놀라울 뿐이다. 그러나 이 책은 단순히 조직의 효율성뿐만 아니라 독자들 각자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는 최고의 지침서가 될 수 있다고 믿는다.
– 김영애, 한국 사티어 연구소 소장

통섭의 시대에 IT 엔지니어 리더들이 읽어야 하는 필독서를, 와인버그의 생각을 꼼꼼하게 소화하여 한국 사람들이 쉽게 읽어 내려갈 수 있도록 했다. 엔지니어의 경력과 심리학의 통찰을 겸비한 전문성이 없이 번역되기 힘든 값진 땀방울이 묻어 있는 책이다.
– 김명준, 어세스타 대표이사

뛰어난 테크니컬 리더란 기술 전문성과 리더십 그리고 조직화 능력까지 겸비한 사람들이며, 무언가를 실현하는 힘을 가진 문제 해결형 인간이다. 이 책은 사람, 변화, 깨달음에 대한 책이다. 새롭고 동시에 오래된 것에 대한 우화집이다. 우리는 이미 변화에 필요한 모든 것을 내면에 가지고 있으며, 변화는 단지 선택의 문제일 뿐이라고 이야기한다. 변화의 방법을 친절하고 재미있고 실용적으로 안내하는 이 책을, 조직 안에서 목표를 가지고 다른 사람들과 함께 일하는 모든 사람들에게 추천한다.
– 정진호, SK 커뮤니케이션즈 인재개발원 차장 / Ignite Seoul Organizer

꼭 읽으세요! 그리고 두 권 사세요! 한 권은 헤질 때까지 반복해서 읽고 한 권은 관리자에게 드리세요.
– 채수원, NHN 기술전략팀 차장 / 『테스트 주도 개발: TDD 실천법과 도구』 저자 / Korea Node.js Community ‘OctoberSky.js’ 리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