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 완벽 가이드 : 웹은 어떻게 동작하는가

 

도서정보

데이빗 고울리 , 브라이언 토티, 마조리 세이어, 세일루 레디, 안슈 아가왈 지음

이응준, 정상일 옮김

188*240mm | 756쪽 | 39,000원

 

책 소개

성공적인 웹 트랜잭션 뒤의 숨은 핵심,
웹 세상을 떠받치고 있는 HTTP에 대한 모든 것 

모든 성공적인 웹 트랜잭션 뒤에는, 웹 클라이언트와 서버가 문서와 정보를 교환하는 언어인 HTTP가 있다. HTTP는, 회사 인트라넷에 접근하거나 절판된 책을 찾거나 인구 정보를 조사할 때, 우리가 늘 사용하는 브라우저의 뒤에서 열심히 동작하는 것 정도로 알려져 있다. 하지만 HTTP는 웹 브라우징 외에도 많은 것들에 사용된다. HTTP의 단순함과 편재성은, 웹 브라우저 외에도 많은 네트워크 애플리케이션들이 HTTP를 선택하게 했다. 특히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들이 사용하는 API도 보통 HTTP를 선택한다.

제목에서 알 수 있듯이, 『HTTP 완벽 가이드』는 HTTP 규약이 어떻게 동작하고 웹 기반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는 데 어떻게 사용하는지 설명한다. 하지만 이 책은 단순히 HTTP에 대해서만 다루지는 않는다. HTTP가 효율적으로 동작하도록 함께 사용하는 다른 핵심 인터넷 기술에 대해서도 다룬다. HTTP가 책의 주제이긴 하지만, 『HTTP 완벽 가이드』의 정수는 웹이 어떻게 동작하고 어떻게 그 이론들을 웹 프로그래밍과 관리에 적용하는지 이해하는 데 있다. 이 책은 기술적인 작동 방식과 원리, 성능에 대한 고려사항, HTTP의 목적과 함께 HTTP와 함께 사용하는 기술들에 대해 설명한다. 또한 10여 년 전 기준으로 작성되어 있는 예시들을 현재에 맞게 최신화하였으며, 더 좋은 성능의 HTTP 프로토콜로 주목 받고 있는 HTTP/2.0도 추가로 정리해 넣었다.

이 책에서 다루는 내용
– HTTP 메서드, 헤더, 상태 코드
– 프락시와 캐시의 최적화
– 웹 로봇과 크롤러 설계 전략
– 쿠키, 인증, 보안 HTTP
– 국제화와 내용 협상
– 리다이렉션과 부하 균형 전략
– 더 좋은 성능의 HTTP, HTTP/2.0

 

저자 및 역자 소개

데이빗 고울리

저자 데이빗 고울리(David Gourley)는 엔데카(Endeca)의 CTO로 엔데카 제품들의 연구와 개발을 이끈다. 엔데카는 새로운 방식으로 엔터프라이즈 데이터를 탐색할 수 있게 해주는 인터넷 및 인트라넷 정보 접근 솔루션을 개발한다. 엔데카에서 일하기 전에 데이빗은 잉크토미(Inktomi) 엔지니어링 팀의 일원으로, 잉크토미의 인터넷 검색 데이터베이스 개발을 도왔고 잉크토미의 웹 캐싱 제품의 핵심 개발자로 일했다.
데이빗은 캘리포니아 대학교에서 컴퓨터 공학 학사 학위를 받았고, 웹 기술에 대한 특허들을 여럿 보유하고 있다.

브라이언 토티

저자 브라이언 토티(Brian Totty)는 잉크토미 주식회사(1996년 회사의 설립을 도왔다)의 R&D 부사장이었다. 그는 웹 캐싱, 미디어 스트리밍, 인터넷 검색 기술의 연구 및 개발을 주도했다. 이전에 그는 실리콘 그래픽스의 과학자였고, 고성능 네트워킹과 슈퍼컴퓨팅 시스템을 위한 소프트웨어를 설계하고 최적화했다. 그 전에는 애플 컴퓨터 고급 기술 그룹의 엔지니어였다.
브라이언은 일리노이 대학교 어바나-샴페인에서 컴퓨터 과학 박사 학위를 받았고, MIT에서는 컴퓨터 과학과 전자 공학 학사 학위를 취득했으며 컴퓨터 시스템 연구로 오가닉(Organick) 상을 받았다. 그는 또한 캘리포니아 대학교 부설 교육원에서 인터넷 기술에 대한 여러 강좌를 개발하고 가르쳤다.

마조리 세이어

저자 마조리 세이어(Marjorie Sayer)는 잉크토미 주식회사에서 네트워크 캐싱 소프트웨어에 대해 글을 썼다. 그녀는 버클리의 캘리포니아 대학교에서 수학 석사 학위를 받은 뒤 수학 커리큘럼을 개선하는 작업을 했다. 1990년 이후부터는 에너지 자원 관리, 병렬 시스템 소프트웨어, 전화 통신, 네트워킹에 대한 글을 써오고 있다.

세일루 레디

세일루 레디(Sailu Reddy)는 최근 잉크토미 주식회사에서 임베디드 성능을 개선하는 HTTP 프락시의 개발을 이끌고 있다. 세일루는 복잡한 소프트웨어 시스템을 개발해왔으며, 1995년부터 웹 인프라에 대한 연구 및 개발에 깊이 참여하고 있다. 그는 넷스케이프 최초의 웹 서버 및 최초의 웹 프락시와 그 후속작들의 핵심 엔지니어였다. 그가 기술적으로 경험한 분야는 HTTP 애플리케이션, 데이터 압축 기술, 데이터베이스 엔진, 협업 관리를 포함한다. 세일루는 애리조나 대학교에서 정보 시스템 석사 학위를 취득했고 웹 기술에 대한 특허를 여럿 보유하고 있다.

안슈 아가왈

안슈 아가왈(Anshu Aggarwal)은 잉크토미 주식회사의 엔지니어링 디렉터이다. 그는 잉크토미 웹 캐싱 제품의 프로토콜 처리 엔지니어링 팀을 이끌고 있으며, 1997년부터 잉크토미에서 웹 기술 설계에 참여하고 있다. 안슈는 콜로라도 대학교에서 컴퓨터 과학 석사 및 박사 학위를 받았으며, 분산 멀티프로세서 머신을 위한 메모리 일관성 기법에 대한 전문가이다. 그는 또한 전자 공학 석사 및 박사 학위도 갖고 있다.
안슈는 여러 기술 논문의 저자이며, 2개의 특허를 보유하고 있다.

이응준

역자 이응준은 아주대학교에서 전자공학과 컴퓨터공학을 전공했다. 2008년에 NHN(현 네이버)에 입사하여 서버사이드 웹 프로그래머로 현업 경력을 시작하였으며, 현재는 네이버 랩스에서 프로젝트 호스팅 소프트웨어인 Yobi(https://github.com/naver/yobi)를 개발하고 있다. 또 틈틈이 개인 블로그(http://npcode.com/blog/)에 Git과 HTTP에 관한 포스팅을 올리곤 한다.

정상일

역자 정상일은 ㈜엔씨소프트 오픈마루 스튜디오, (주)플루, 네이버 소셜앱스/미투데이를 거쳐 현재는 SK 플래닛에서 PangYo 서비스의 리드 및 백엔드 개발을 하며 고군분투하고 있다. 지인들 사이에서는 이름 석 자보다 humbroll(험브롤)이라는 아이디로 더 알려져 있어서, 어떻게 해야 이름을 ‘정상일’로 돌려놓을 수 있을지 고민한다. IT가 오프라인을 바꾸어나가는 과도기에 살고 있음에 흥분을 느끼며, 그 변화에 기여하고자 노력하는 개발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