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래밍 클로저(Lisp)

지은이: 스튜어트 할로웨이 / 옮긴이: 유찬우

정가: 25,000원

336쪽 / 판형 : A5 / 1판

출간일: 2010년 7월 10일

ISBN-13 : 978-89-91268-77-7

저자소개

스튜어트 할로웨이(Stuart Halloway)

 

스튜어트 할로웨이는 법인 Relevance의 공동 설립자이자 CEO다. 루비와 클로저 같은 최신 기술을 회사 내의 애자일 개발, 컨설팅, 교육 훈련 등에 적극 이용하고 있다. 스튜어트는 『Component Development for the Java Platform』 『Rails for Java Developers』같은 책들을 집필하기도 했다.

 역자소개

 

유찬우

서울대에서 컴퓨터공학과 경영학을 복수 전공했고, 현재 동 대학원 소프트웨어공학 연구실에서 박사과정으로 재학 중이다.

 

Lisp가 지닌 강력한 표현력과 그에 따른 무한한 확장 가능성에 매력을 느껴 Lisp에 빠져들었다. 현재는 Ruby, Lisp, 메타프로그래밍에 관심을 갖고 있다.

 

궁금한 점이 있다면 chanwoo.yoo@gmail.com이나 http://lisp.tistory.com을 통해 연락할 수 있다.

책소개

“클로저는 전통적인 Lisp에 그 뿌리를 두고 있으면서도, 참신한 개념을 도입하고 기존 자바 라이브러리를 그대로 사용할 수 있게 함으로써 새로운 프로그래밍 방식을 보여주고 있다.”

– CodeSherpas, Inc.의 데이비드 바크(David Bock)


Lisp의 개념을 대부분 갖춘 데다 실용성까지 겸비한 Lisp 언어를 원한다면 단연 클로저(Clojure)가 답이다. 클로저는 자바에서 쓰던 상용구들을 그대로 갖고 와 쓸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 다른 Lisp 언어들보다 실용성이 높다는 평을 듣고 있다. 여타의 Lisp 계열 언어와 달리 Lisp가 지닌 대다수 개념을 기본으로 내장하고 있으니 Lisp를 처음 접하는 사람에게는 진입장벽을 한결 수월하게 넘게 해주는 언어이기도 하다.

새로이 Lisp를 배우고자 한다면, 또 Lisp 세계로 들어가는 데 거듭 실패했다면 『프로그래밍 클로저』가 좋은 길잡이가 되어 줄 것이다.


-. 클로저는 우아한 언어다. 클로저는 매우 신중하게, 그리고 깔끔하게 설계되었고, 덕분에 프로그래머가 군더더기 없이 자신의 의사를 표현할 수 있다.

-. 클로저는 Lisp다. 클로저는 Lisp 고유의 강력함을 지니고 있지만, 역사적인 이유로 Lisp가 품고 있던 한계는 가지고 있지 않다.

-. 클로저는 함수형 언어다. 많은 경우에 한번 정해진 값은 변경이 불가능하고, 대부분의 함수가 부수효과(side effect)를 일으키지 않는다. 이와 같은 특성이, 작은 단위의 프로그램을 조합해 큰 프로그램을 만드는 것을, 한층 쉽고 정확하게 할 수 있도록 해준다.

-. 클로저는 자바를 포함한다. 클로저에서는 별도의 계층을 거치지 않고 바로 자바를 호출할 수 있다.

-. 요즘 인기 있는 언어 가운데 표현력은 좋지만 속도가 느린 동적 언어들과 달리, 클로저는 빠르다. 클로저는 최신 자바 가상 머신에서 활용 가능한 최적화의 이점을 모두 활용하여 만들어졌다.

3 thoughts on “프로그래밍 클로저(Lisp)

  1. urecho

    Second Edition 에 대한 번역서인가요?
    날자로 봐서는 아닐거같긴한데..^^;;
    만약 아니라면 2nd edition 번역 계획이 있으신가요?

    그리고 1st, 2nd 차이점도 간단하게라도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mrgreen:

    1. insight Post author

      1/E의 번역서입니다.
      그리고 2/E은 발간 계획이 없습니다. 1/E의 재고도 아직 상당히 남았기에…. ㅜㅠ

    2. wooil Post author

      2판에서는 clojure 1.3의 새로운 특징을 설명하고 있고 예제 코드도 그에 맞게 수정됐습니다.

Comments are clo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