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래밍 수련법

 

지은이 : 브라이언 커니핸, 롭 파이크 / 옮긴이 : 김정민, 장혜식, 신성국

정가 : 20,000원

 

384쪽 / 판형 : 188×240 / 1판

출간일 : 2008년 2월 25일

ISBN-13 : 978-89-91268-21-0

 

 

저자소개

브라이언 W. 커니핸(Brian W. Kernighan)

브라이언 W. 커니핸은 Addison-Wesley사의 Professional Computing Series를 자문하고 있으며, 『The C Programming Language』, 『The Elements of Programming Style』의 공동 저자다. 현재 Lucent Technology의 벨 연구소 컴퓨팅 과학 연구센터에 근무한다.

 

롭 파이크(Rob Pike)
롭 파이크는 Plan 9과 Inferno 운영체제의 수석 연구원이었으며, 켄 톰슨(Ken Tompson)과 UTF-8이라는 문자코드를 만들기도 했다. 현재 구글에서 분산 시스템과 데이터 마이닝, 프로그래밍 언어, 소프트웨어 개발 툴 분야의 Principal Engineer로 일하고 있다.

 

역자소개

김정민서울대 컴퓨터공학부를 졸업하고, 현재 SK Telecom 정보기술연구원에서 PM/PI로 활동하며, 모바일 고객센터, 디지털 홈 인프라, SPAM 관리시스템 구축 등 다양한 소프트웨어 프로젝트에서 PM으로 참여했다. 공역한 책으로 『컴퓨터 프로그램의 구조와 해석』, 『소프트웨어 개발의 지혜』, 『실용주의 프로그래머를 위한 단위 테스트 with JUnit』, 『실용주의 프로그래머를 위한 프로젝트 자동화』 등이 있다.

장혜식

장혜식은 FreeBSD와 파이썬 개발자로 활동하고 있으며 주로 동적 언어 환경과 국제화, 과학계산을 위한 컴퓨팅에 관심이 많다. 한국 파이썬마을을 운영하며, 대안언어축제, 오픈소스에 뛰어들기, Framework2.1, KLDP CodeFest 등을 주관했다. 연세대학교 기계전자공학부를 졸업하고 현재 KAIST에서 단백질생물정보학을 전공하고 있다.


신성국
신성국은 삼성전자 디지털미디어연구소에서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개발자로 근무 중이다. C Programming FAQs의 한국어판을 관리하며, C/C++에서 Tcl, Scheme, Lisp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언어를 즐겨 사용한다. 2007년에는 인터넷 TV에 들어가는 RSS 해석기 등 각종 소프트웨어를 개발했고 KLDP.org의 다양한 프로젝트에도 도움을 주고 있다. 취미는 책 수집이다.

 

 

책소개

 

프로그래밍의 고전인 『The Unix Programming Environment』에서 통찰력과 탁월함을 보여준 브라이언 커니핸과 롭 파이크가 프로그래머의 생산성과 효율성을 위해 『프로그래밍 수련법(The Practice of Programming)』을 썼다.
프로그래밍 수련이란 단순히 코드를 작성하는 것만이 아니다. 프로그래머들은 설계, 디버깅, 테스트, 성능 개선, 소프트웨어 유지보수에 대한 트레이드오프(tradeoff)를 다뤄야만 한다. 이와 함께 소프트웨어의 명세를 유지하면서도 호환성, 견고성, 안정성 같은 문제들을 고려해야 한다. 이 책에는 C, C++, 자바 외에도 다양한 언어로 작성된 실전 예제와 현실적인 충고들이 가득하다.

 

디버깅 : 버그를 체계적으로 빨리 찾는다.
테스팅 : 소프트웨어가 제대로 확실하게 작동하는지 보장한다.
성능 : 프로그램을 더 빠르고 작게 만든다.
호환성 : 소스를 바꾸지 않고서도 프로그램이 어디서나 작동하게 한다.
설계 : 목표와 제한사항의 균형을 맞추며 최적의 알고리즘과 자료구조를 선택한다.
인터페이스 : 상호작동을 제어하기 위해 정보를 은닉하고 추상화를 사용한다.
스타일 : 잘 읽히면서 제대로 작동하는 코드를 작성한다.
표기법 : 기계에게 더 많은 일을 시킬 수 있는 언어와 도구를 선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