린 스타트업

린 스타트업(The Lean Startup)

 

지은이 : 에릭 리스(Eric Ries) / 옮긴이 : 이창수·송우일

정가 : 18,000원

 

344쪽 / 판형 :  / 1판

출간일 : 2012년 11월 12일

ISBN-10 :

ISBN-13 : 978-89-6626-057-7

 

 

저자소개

에릭 리스(Eric Ries)
스타트업 IMVU를 공동 창업했고 CTO로 일했다. 비즈니스 행사의 단골 연사이자 수많은 스타트업, 대기업, 벤처 투자사에 비즈니스 및 제품 전략에 관해 조언하고 있다. 그의 린 스타트업 방법론은 월 스트리트 저널,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 허핑턴 포스트, 그 외 많은 블로그에서 다뤄졌다. Startup Lessons Learned라는 블로그를 쓰고 있다.

역자소개

이창수
텔레커뮤니케이션에서 게임, 소셜 네트워킹 분야까지 넓은 분야를 섭렵한 10년차 엔지니어다. 현재 아블라컴퍼니의 최고 기술 책임자(CTO)로 재직하며 대한민국 맛집/레스토랑 예약 앱 ‘예약왕 포잉’과 지인 대상 광고 앱 ‘불레틴’을 서비스 중이다. 아블라컴퍼니를 창업하기 전에는 SK텔레콤과 게임온에서 근무했다. 영어, 일어, 스페인어 등 4개 국어에 능통하며 한국과학기술원(KAIST) 전산학과에서 학사, 석사 학위를 받았다.

송우일
대학에서는 중국어를 공부했고 지금은 IT 관련 직종에 종사하고 있다. IT 역사에 관심이 많다. 옮긴 책으로는 『미래를 만든 Geeks』(인사이트), 『프로그래머, 열정을 말하다』(인사이트)가 있다.

 

책소개

“실리콘 밸리 스타트업 필독 매뉴얼”

 

현대는 일상의 많은 부분을 과학의 결과물에 의존하고 있다. 과학이 이러한 영향력을 지니게 된 것은 무엇보다 검증 가능성과 재현 가능성 때문일 것이다. 그런데 유독 창업이나 비즈니스 세계의 성공은 개인의 영웅담이나 그에 따른 미담성 교훈으로 결론 나는 경우가 적지 않다. 에릭 리스는 『린 스타트업』을 통해 창업과 사업 성공이 단지 개인의 뛰어난 마법이 아니라 재현 가능한 과학적 실천에서 비롯될 수 있음을 밝힌다.
뼈아픈 창업 실패를 겪었던 에릭 리스는 2004년 IMVU라는 스타트업 창업에 참여해 2011년 연 매출 5000만 달러 규모의 회사로 성공시키기까지 경험을 토대로 도요타의 린, 소프트웨어 개발 분야의 애자일 방법론 등을 접목해 ‘린 스타트업’이라는 방법론을 고안해 내고 그 내용을 본서로 펴내게 된다.
에릭 리스는 21세기 스타트업이 그 어느 때보다 불확실성에 직면해 있고 이를 돌파해 살아남아 회사를 성장시키는 것이 스타트업에 주어진 도전이라고 전제한다. 또 ‘미래는 예측 불가능하며, 고객들은 수많은 종류의 대체재를 가지고 있다. 이러한 변화의 속도는 점점 더 빨라지고 있’는 상황에서 기존 경영 이론이나 방법론은 극도로 제한된 자원으로 출발하는 스타트업에는 부적합하다고 주장한다.
사용자 취향은 점점 세분화되어 고객 요구 파악이 어려워지고, 어떤 해법으로 사용자를 만족시켜야 할지 점점 오리무중이 되는 문제에 대한 대안으로, 에릭은 사용자의 최소 요구만 만족시키는 시제품을 신속하게 만들어 사용자에게 선보이고 그에 대한 피드백을 수집해 측정할 수 있는 지표로 만들어 그를 통해 실질적인 학습을 한 후 그 교훈을 제품 개발에 다시 반영하는 순환 방법을 제시한다.
그런데 본서에서는 단순히 이론만 제시하는 것이 아니라 실제 IMVU가 어설픈 메신저와 3D 아바타를 시작으로 어떻게 사용자를 만족시키며 발전해 왔는지, 최근 몇 년간 주목받아온 대표적인 스타트업인 드롭박스가 어떻게 고객의 관심을 끌어 모아 제품 개발에 반영했는지, 구글이나 아마존에 성공적으로 인수된 스타트업들이 이러한 순환형 전략을 어떻게 적극적으로 서비스 개발에 적용했는지를 보여준다. 그뿐 아니라 미 소비자금융보호국 같은 정부 기관에서도 린 스타트업 아이디어를 어떻게 반영해 개혁 기관으로서 사업을 시작했는지도 살펴볼 수 있다.
에릭 리스는 또한 이미 성장한 상태인 대기업도 신생 회사와 마찬가지로 혁신과 새로운 사업 창출이라는 도전에 직면하고 있으며 마찬가지로 린 스타트업 방법론으로 그와 같은 상황을 풀어나갈 수 있다고 제안한다. 대기업 내에서 혁신 조직을 숨겨 개발하는 방식이 지닌 위험성을 지적하고, 적절한 합의와 보상 체계 내에서 혁신 조직의 성과가 원 조직에 반영되는 일련의 전략 역시 제시하고 있다.

2 thoughts on “린 스타트업

  1. Lee

    책을 읽다가 궁금한 점이 생겼는데 혹시 질문을 하면 받아주십니까

    1. insight Post author

      오탈자나 번역에 대한 질문이라면 모르겠으나
      그 외의 내용이라면 쉽지 않을 듯합니다. ^^;;

Comments are clo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