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드라인

데드라인 (The Deadline)

데드라인

지은이 : 톰 디마르코 / 옮긴이 : 김덕규 외

정가 : 13,000원

 

344쪽 / 판형 : A5 / 1판

출간일 : 2004년 03월 10일

ISBN-10 : 8995300973

ISBN-13 : 9788995300978

 

저자소개

톰 디마르코(Tom DeMarco)
영향력 있는 컨설턴트이자 저자인 톰 디마르코는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젝트 관리, 조직 관리에 대한 명쾌하고, 위트 있는 글로 세계 각국의 IT 관련 종사자들에게 지명도를 확보하고 있다. 87년 출간된 그의 저서 피플웨어(Peopleware)는 소프트웨어 개발에서 ‘사람’이 가장 중요함을 제기해 프로젝트 관리자의 필독서로 자리 잡았고, 2003년에는 프로젝트 리스크 관리에 관한 새로운 시각을 제시한 Waltzing With Bears를 집필해 세계적인 주목을 받고 있다.

 

역자소개

김덕규
삼성 SDS 공공사업본부 수석
건국대학교 전자계산학과를 나왔다. 1976년 고려대학교 정보전산원 근무를 시작으로, 삼성전자 특수개발실을 거쳐, 현재는 삼성SDS에서 국방 프로젝트 관련 컨설턴트 역을 수행하고 있다.
IEEE, ACM, AFCEA, PMI 정회원이며, 삼성SDS 멀티캠퍼스 등에서 PM/PMP 과정 강사로도 활동한다. 번역한 책으로 ‘소프트웨어 프로젝트 생존전략’(인사이트)이 있다.

류미경
호주 뉴캐슬대학교에서 커뮤니케이션을 전공했다. 쿨소프트 코리아와 컴포넌트비젼에서 마케팅 업무를 담당했고, 현재 프리랜서로 일한다.
공역한 책으로 ‘eXtreme Programming Installed – XP 도입을 위한 실전 입문’(인사이트)와 ‘소프트웨어 프로젝트 생존 전략’(인사이트)이 있다.

 

책소개

97년 Jolt Award Productivity Awards 부문 수상작!!

소프트웨어 프로젝트 관리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인가?

프로젝트 관리에 관한 이 소설은 소프트웨어 개발팀의 생산성에 어떤 요인이 영향을 미치는지 그 원리(때로는 명백한 부조리)를 생생하게 묘사한다. 스텝 구성, 인원 선발, 일정 압력, 나쁜 보스, 조직 내의 갈등 등 현실 프로젝트에서 벌어질 수 있는 이야기가 소재다.
거대 통신회사에서 정리해고된 관리자인 주인공 톰킨스가 소프트웨어 수출국을 만들려는 독재자(?)에게 납치되어, 6개의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며 불가능한 데드라인과 싸우고, 그 과정에서 주인공이 살아오면서 배운 프로젝트 관리에 관한 원리를 다양하게 시험한다는 내용을 담은 이 책에서 저자는 소프트웨어 개발의 모든 문제가 결국은 ‘인간’ 문제이며, 올바른 사람을 찾고, 사람들의 일을 조율하고, 사람들에게 적절하게 동기를 부여하며, 팀을 건전하게 구성. 유지. 결속하는 것이 모든 프로젝트의 성공 요인이라고 들려준다.

Tip – 이 책을 재미있게 읽는 법
이 책에 등장하는 다양한 인물과 주장은 현실 논의에 근거하고 있다. 그 사람의 성격과 흔히 쓰는 표현까지.
빌게이츠(Bill Gates)가 나와 반독점 규제를 신랄하게 비판하고, 저명한 컨설턴트인 제랄드 와인버그(Gerald M. Weinberg)가 수십 권에 이르는 자신의 책 내용을 자신도 다 기억하지 못한다며 너스레를 떨기도 한다. 70년대에 구조적분석설계 방법을 주도하고, 90년대에는 객체지향방법론까지 개발한 에드워드 요돈(Edward Yourdon)이 예언자가 되어 IT 산업의 전망을 얘기하고, 기능점수(Function Point)의 창시자인 알브레히(Allan Albrecht)가 자신의 주장을 속사포처럼 쏘아댄 후 사라지기도 한다. 그 외에도 “The Mythical Man-Month”의 저자인 프레드 브룩스(Fred Brooks)가 납치되어 나타나기도 한다.
데드라인에 ‘출연’해 자신의 주장을 펼치는 각각의 인물들은 프로젝트와 관련된 다양한 쟁점들을 파고들다 보면 한번쯤은 반드시 마주치게 될 사람들이다. 각각의 인물 군상이 누군가를 상상해보는 것은 이 책을 읽는 또 다른 재미가 될 수 있다.